2014년 5월 27일 화요일

호빗 : 뜻밖의 여정 (The Hobbit: An Unexpected Journey, 2012)



★줄거리★

모험을 떠나자! 새로운 세상을 만나자!
호빗족 ‘빌보 배긴스’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회색의 마법사 ‘간달프’로부터 뜻밖의 제안을 받는다.
오래 전 난쟁이족의 영토였지만 무시무시한 용 ‘스마우그’에게 빼앗겨 지금은 황무지로 변한 동쪽의 ‘외로운 산’ 에레보르 왕국을 되찾기 위해 함께 떠나자는 것. 어쩔 수 없이 전설의 용사 ‘소린’이 이끄는 13명의 난쟁이족과 함께 고블린과 오르크, 흉악한 괴수 와르그, 마법사들과 마주쳐야 하는 위험 가득한 여정에 오른다.
외로운 산에 가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고블린 동굴에서 일행과 떨어져 헤매던 빌보는 그의 일생을 뒤바꿔놓는 존재인 ‘골룸’과 마주치게 되고, 골룸과의 수수께끼 대결 중에 대단한 힘을 지닌 골룸의 보물 ‘절대반지’를 얻게 된다.
험난한 여행의 길에서 빌보는 그 동안 자신도 몰랐던 용기와 능력을 발견하지만, 바로 그 절대반지로 인해 아직 짐작도 못할 중간계의 거대한 운명에 휘말리게 되는데…


[ About Movie ]

말할 때마다 늘어나는 이야기: ‘호빗’의 재해석
“구멍 속에 호빗들이 살고 있었어.
지저분하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아. 벌레가 득시글대지도 퀘퀘한 냄새가 나지도 않고.
촉촉하고 단단한 모래로 덮인 곳에 누군가 앉거나 음식을 먹는다면
그게 바로 호빗의 구멍이란다. 아주 편안한 곳이지.”
- ‘호빗’, J. R. R. 톨킨

1937년 9월 21일, J. R. R. 톨킨은 ‘호빗’이라는 이름의 어린이를 위한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출간된 이래 100만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50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75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판매되고 있다. 소설 ‘호빗’은 소설가, 시인, 대학교수, 문헌학자들에 의해 아이들이 자기 전에 읽어 주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설로 알려져 있지만 소설의 내용에는 작가가 가진 자연과 동화에 대한 애정, 작가가 겪은 전쟁 체험, 무소불위의 낯선 존재들을 이길 수 있는 겸손한 영혼에 대한 동질감이 드러나 있다.
자신만의 안락한 호빗 은신처에서 살고 있던 빌보 배긴스가 회색의 마법사 간달프와 13명의 난쟁이들에 의해서 경이롭지만 위험한 모험을 하게 되는 이 이야기는 여러 세대에 걸친 독자들에게 문학적 통과의례로 사랑 받아왔다. 모험을 향한 사명, 영예와 충성이 담긴 자연 세계, 집으로 돌아가려는 열망, 주인공들이 보여주는 믿기 힘들 정도의 용기가 분명하게 담겨 있을 뿐 아니라 복합적인 문명 세계와 중간계의 마법과도 같은 광경들도 담겨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톨킨이 평생을 걸쳐 그의 작품들을 통해 탐구했던 것으로 전 세계를 아우르는 심오한 문화적 융합이 담긴 깊고 풍부한 세계를 보여준다.
만화책이나 비디오 게임 등 ‘호빗’을 다양한 매체에 적용시키려는 노력은 있었으나 이 내용을 감히 영화로 제작할 생각은 그 누구도 하지 못했다. 그러나 단 한 명의 제작자가 중간계를 그린 이 명작에 대한 헌신과 열정을 입증했다. 10년 전 피터 잭슨은 J. R. R. 톨킨의 명작을 획기적으로 스크린에 옮겼고 <반지의 제왕> 3부작은 문화적인 방면에서 영구한 위치에 올랐다. 흥행뿐 아니라 비평적으로도 성공해서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은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을 포함해 11개의 아카데미상을 획득했다.
J. R. R. 톨킨은 ‘호빗’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반지의 제왕’으로 끝을 맺었지만 피터 잭슨은 이와는 정반대로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먼저 제작하고 이제 60년 전의 이야기인 ‘호빗’으로 회귀해 새롭게 영화를 풀어 나간다. 그 선발 주자가 바로 <호빗: 뜻밖의 여정>이다.
피터 잭슨이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만들었을 때 다시 없을 기회라고 확신했다. 놀랍고 특별한 시간이라고 생각했고, 누구도 중간계로 다시 한 번 모험을 떠날 수 있을 거라고 믿지 않기 때문에 ‘호빗’을 다시 만들게 된 건 일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기회를 두 번이나 가지게 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영화 제작을 시작하면서 피터 잭슨은 오랜 기간 함께 해왔던 프란 월시와 필리파 보엔스, 길예르모 델 토로와 함께 대본을 구상하고 자신이 감독을 맡기로 결심했다. 주제가 담긴 맥락과 감정적인 싸움, 흡인력 있는 이야기를 구상하면서 피터 잭슨은 <반지의 제왕>의 스케일과 깊이, 구성을 반영하는 영화를 머릿속에 그렸다.


원작 소설 ‘호빗’은 아이들을 위해 쓰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사건과 사건이 빠르게 연결되고 급박하게 진행되는 멋진 이야기이다. ‘반지의 제왕’보다 더 유머가 있고 등장인물들도 더 다채롭다. 욕심이 많거나 무척 악독한 인물은 등장하지 않는 대신, 변치 않는 순수한 인물이 있고 등장인물들이 힘을 합해 곧장 ‘반지의 제왕’이 시작된 이야기로 달려 나간다. 이야기의 시작이 바로 ‘호빗’이다.
이에 피터 잭슨은 “말하자면 ‘호빗’은 황금빛의 동화 같은 거예요. 하지만 책 말미에 보면 톨킨이 ‘반지의 제왕’으로 이야기를 이어갈 의도가 담긴 부분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어두운 시대로 바뀌는 부분이죠. 자연에 대한 경외와 리더십 그리고 권력이 ‘반지의 제왕’이 가진 테마고 그 시작이 바로 ‘호빗’인 겁니다.”라고 설명한다.
‘호빗’을 시나리오로 만들면서 피터 잭슨과 프란 월시, 필리파 보엔스는 원작을 그대로 차용하지는 않았다. ‘호빗’을 쓰면서 작가가 뒷이야기를 쓸 것이라고 결심했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를 것이다. 톨킨은 ‘호빗’을 처음 쓰면서는 놀라울 정도의 신화 세계와 중간계에 대해서 남겨두었다. 책에는 갈등이나 관계, 사건들이 명쾌하게 드러나 있지 않다. 그래서 이야기의 속편인 ‘반지의 제왕’을 쓰면서 모든 사건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두었다. 어린이를 위한 책 ‘호빗’이 전설적인 이야기의 씨앗이라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제작진들은 중간계에 관객들이 몰입할 수 있기를 바랐다. 피터 잭슨은 가장 먼저 하이 프레임 레이트 3D 촬영을 위해 초당 48프레임을 촬영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의 디지털 카메라를 마련했고, 이것은 일반 방식 이외에 다양한 포맷으로 적용 가능하다. 일반 스크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호빗>이 <반지의 제왕>보다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시각 효과를 보여줄 수 있으면 했어요. 10년 전에는 3D 영화관이 흔하지 않았죠. 저희는 지금 48 프레임의 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있고 ‘호빗’이 하이 프레임 레이트 기술을 사용해 찍은 첫 장편 영화가 될 거예요.”
제작진과 배우들이 한데 뭉쳐 다시 한 번 만드는 3부작 이야기는 땅속 구멍에 살고 있던 한 호빗이 예상치 않게 놀라운 여행을 맞닥뜨리게 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난쟁이 무리<호빗: 뜻밖의 여정>의 주요 인물은 빌보와 간달프, 그리고 난쟁이들을 포함한 총 15명이다. 이중 13명의 난쟁이들은 각자의 역할 분담이 있다. 다행인 것은 영화에서 매우 중요한 난쟁이들을 각각 다른 스타일로 구별해 보여주는 배우들이 있었다.
발린과 드왈린은 듀린의 혈통을 이어 받은 혈연이자 소린과 가장 가까운 인물들이다. 온화하고 외교적 수완이 있으며 현명한 발린은 켄 스콧이 맡았다. 발린은 소린이 가장 믿을 수 있는 조언자이다.
마지못해 나선 발린과 달리 소린을 완전히 신뢰하는 드왈린을 연기하는 배우는 그레이엄 맥타비시다. 드왈린은 건장하고 근육질이며 온몸이 문신으로 뒤덮은, 완벽한 전사로 두려움이 없다. 소린이 가진 리더십을 굳건히 믿으며 죽음 앞에서도 소린을 방어한다.
발린과 드왈린의 대척점에 딘 오고먼과 에이단 터너가 연기하는 필리와 킬리가 있다. 두 난쟁이는 난쟁이들의 전쟁에 대해 잘 알지 못할 정도로 어리지만 활기가 넘치는 성격이다. 아무 생각 없이 왔던 백 엔드에서 자신들과 함께 모험을 떠날 무시무시한 난쟁이들을 처음으로 맞닥뜨리게 되는, 제대로 적응을 못하는 빌보마저도 웃게 만드는 유쾌한 난쟁이들이다. 왕의 혈통을 이어받은 필리와 킬리와는 달리 보푸르와 봄부르 형제, 그들의 사촌 비푸르는 광부와 대장장이 출신이다. 보푸르는 제임스 네스빗, 봄부르는 스티븐 헌터, 비푸르는 윌리엄 커쳐가 맡았다.
보푸르는 발린의 신중함이나 드왈린의 호승지심, 필리와 킬리의 들뜬 마음을 이해하기 보다는 단순히 즐거울 것 같아서 모험에 참여한 단순한 인물이다. 비푸르는 이마에 오크의 도끼가 박힌 인물로 머리의 상처 때문에 고대 난쟁이 말 외에는 하지 못해 손으로 대화를 한다. 아무도 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간달프만이 비푸르의 말을 이해한다. 봄부르는 뚱뚱하고 작은 난쟁이로 먹을 것 때문에 모험에 참여한다. 봄부르에게 삶에 대한 열정과 중심은 요리와 음식이다.
오인과 글로인은 형제로 오인은 존 캘런이, 글로인은 피터 햄블레톤이 맡았다. 둘은 그룹에서 연장자로 남쪽의 용감한 난쟁이이자 소린의 먼 친척으로 그들의 혈통에 깊은 충성심을 가지고 있다. 형인 오인은 치유자이자 선지자로 앞일을 예견하여 이들의 모험을 이끌어간다. 글로인은 재정 담당자로 날카로운 눈으로 재정을 감시한다. 매우 가정적인 남자로 글로인의 아내는 멋진 수염을 가진 것으로 칭송받는 미인이며 부인과의 사이에 아들 김리가 있다.
도리, 노리, 오리 형제는 각각 마크 해드로우, 제드 브로피, 애덤 브라운이 맡았으며 이들은 소린의 외종사촌으로 아버지가 각각 달라 그 기질도 각각 다르다.
도리는 세 형제 중 장남으로 막내 동생 오리를 과보호하며 노리와 떨어뜨려 놓고 싶어 한다. 그는 동생들을 쥐고 흔들려는 경향이 있다. 노리는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어릴 때 집에 혼자 남겨졌기 때문에 눈치가 빠르고 물건을 훔치는 습관이 있다. 어딘가 모르게 찔리는 구석이 있고 남에게 해를 끼치는 인물이지만 사랑스러운 난쟁이이다. 막내 오리는 사랑스럽고 순진한 구석이 있는 다정한 인물로 모든 여정을 글과 그림으로 남겨 기록한다. 다른 난쟁이들과는 구별되는 인물이다.
빌보는 이런 기회가 다시는 오지 않을 것임을 깨닫고 난쟁이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되고 간달프는 에레보르의 지하 왕국이 기다리고 있는 외로운 산으로 갈 수 있는 고대 지도와 열쇠를 건네준다. 그러나 난쟁이들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된 지도를 해독할 사람이 한 명 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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